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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이스피싱 (Voice phishing)이란?
전화사기(보이스피싱; Voice Phishing)는 우리가 흔히 잘 알고 있는 정부기관이나 금융기관 등을 사칭해 미리 범죄자가 준비한 통장으로 현금을 입금하도록 유도하는 범죄입니다.
최근의 전화사기는 단순한 카드 연체, 우편물 수취, 국민연금 환급 등을 넘어서 자녀납치 등으로 통화 내용이 점점 흉악해지고 있고, 기존에는 조선족 특유의 억양이나 기계음으로 인한 사기 전화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사기여부를 단번에 알아채기 어렵도록 전형적인 표준말을 사용하여 전화사기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전화사기(보이스피싱)를 시도하는 조직들은 주로 타인의 명의를 빌려 개설한 대포통장을 사용하고 있으며, 철저히 점조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범인 검거 및 피해금액의 회수가 매우 어렵습니다. 지금도 전화사기를 통해 거액의 돈을 날렸다는 뉴스가 아직도 빈번히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철저한 사전 예방만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021년 기준 보이스피싱 피해 금액은 역대 최고치인 7천억원을 넘어 섰습니다.
2.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10계명
- 전화로 정부기관이라며 자금이체를 요구하면 일단 보이스피싱 의심하세요
- 전화·문자로 대출 권유 받는 경우 무대응 또는 금융회사 여부를 확인하세요
- 대출 처리비용 등을 이유로 선입금 요구시 보이스피싱을 의심하세요.
- 고금리 대출 먼저 받아 상환하면 신용등급이 올라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다는 말은 보이스피싱입니다
- 납치·협박 전화를 받는 경우 자녀 안전부터 확인하세요
- 채용을 이유로 계좌 비밀번호 등 요구시 보이스피싱입니다
- 가족 등 사칭 금전 요구시 먼저 본인인지 확인하세요
- 출처 불명 파일·이메일·문자는 클릭하지 말고 삭제하세요
- 금감원 팝업창 뜨고 금융거래정보 입력 요구시 100% 보이스피싱입니다
- 보이스피싱 피해발생시 즉시 신고 후 피해금 환급 신청으로 추가 피해를 방지하세요
3. 보이스피싱 사례 보기
https://rootkey.tistory.com/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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