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서민을 위한 정책 서민금융상품 햇살론뱅크 자격 조건과 부결사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햇살론뱅크는 정부 정책 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던 저소득층이나 저신용자들 대상으로 서민이 채무나 개인 신용점수가 개선되었을 경우 정상적인 금융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부 지원 대출 상품입니다.
금융위원회는 햇살론뱅크 대출한도를 기존 보다 확대하여 취약계층의 금융 활동 지원을 강화 한다고 합니다. 만약, 본인이 햇살론뱅크 자격에 해당된다면 적극적으로 대출을 알아보고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시중 은행권보다 비슷하거나 더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기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Contents)
햇살론뱅크 자격은?

햇살론뱅크 대출 조건 및 지원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정책서민금융상품을 6개월 이상 현재 이용 중인 사람이나 대출 정상 완제 후 3년이 넘지 않은 사람.
- 저신용자나 저소득층에 속하며 채무(부채)나 개인 신용점수(신용등급)등 신용도가 개선된 사람.
- 부채(채무), 신용도 개선 : 보증신청일 기준 최근 1년 가계 대출잔액 감소 또는 신용평점(KCB 또는 NICE) 상승
- 소득 신용조건 : 연소득 3500만 원 이하(신용평점 무관) or 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면서 연 소득 4500만 원 이하.
위의 자격 조건이나 지원대상에 부합되더라도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심사 및 은행권 자체 대출심사 시 최종적으로 대출이 부결되거나 진행이 안될 수도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햇살론뱅크 대출 상품
| 햇살론 뱅크 대출 상품 |
| 새희망홀씨 |
| 미소금융 |
| 근로자햇살론 |
| 사업자햇살론 |
| 햇살론유스 |
| 햇살론15 |
| 햇살론17 |
| 안전망대출I |
| 안전망대출 II |
| 바꿔드림론 |
| 햇살론뱅크 |
대출한도 및 대출기간, 상환방법
| 대출한도 | 대출기간 | 상환방법 |
| 최저 500만 원 ~ 최대 2500만 원 (2022.2.25~12.31까지 한시적 증액) |
3년 또는 5년(기간 내 거치기간 최대 1년 부여 가능) * 3년 : 거치기간 1년 + 원리금상환기간 2년, * 5년 : 거치기간 1년 + 원리금상환기간 4년 선택 가능 |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
햇살론뱅크 대출 금리는?
금리는 일반 시중은행권 금리보다 확실하게 저금리로 유리합니다. 이유는 개인 신용점수가 높지 않은 상태에서 1 금융권이나 2 금융권 대출금리는 10% 이상은 훌쩍 뛰어넘기 때문입니다.
| 대출금리 | 은행금리 | 보증료 우대혜택 |
| 연 3.2~8.7% (2022년 8월 말 금리기준, 은행별 이용자별 상이) |
*햇살론뱅크 협약 은행별로 금리의 차이가 있으며 고객은 연 4.1~10.7% 금리 수준(보증료율 포함*)을 부담. *서민금융진흥원이 90% 보증 제공, 보증료율(0.9~2%) 그리고 은행별로 자율적으로 성실상환자에 우대금리(예시 : 성실상환시 매년 0.3%p) 등 추가 지원 예정 |
*사회적배려대상자* 1.0%p 인하, 금융교육·컨설팅 이수자 0.1%p 인하, 연소득 3,500만 원 이하의 청년(만 19~34세) 0.5%p 인하(단, 사회적배려대상자와 중복적용 불가) *한부모가족·조손가족, 다문화가족, 북한이탈주민, 등록장애인,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근로장려금 수급자, 자활근로자 |
그리고 지속적인 경기침체와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현상으로 현재 기준금리나 대출금리는 무섭게 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격 조건 대상에 해당된다면 하기 사이트를 통해 저금리로 지금 바로 적극적으로 알아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대출 신청 방법은?
햇살론 뱅크 협약은행에 오프라인으로 직접 방문하거나 온라인 비대면(앱, 모바일)으로도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먼저 대출 진행 전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사용하여 자격이 되는지 대상 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대상 여부를 확인 후 취급은행 방문하여 좀 더 상세하게 확인해 보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앱 다운로드 - 햇살론 뱅크 메뉴 정보 입력 - 사전조회 실행 - 대상여부 확인 가능
햇살론뱅크 대출 문의 콜센터 전화번호
| 햇살론뱅크 취급은행 | 전화번호 |
| BNK경남은행 | 1600-8585 |
| 광주은행 | 1600-4000 |
| KB국민은행 | 1588-9999 |
| IBK기업은행 | 1588-2588 |
| NH농협은행 | 1661-3000 |
| DGB대구은행 | 1566-5050 |
| BNK부산은행 | 1588-6200 |
| SH수협은행 | 1588-1515 |
| 우리은행 | 1588-5000 |
| 전북은행 | 1588-4477 |
| 제주은행 | 1588-0079 |
| 하나은행 | 1588-1111 |
| 신한은행 | 1577-8000 |
햇살론뱅크 제출서류는 3개월이상 재직 증명서류. 사업증빙이나 소득증빙 서류가 필요하며 본인인증 서류등입니다. 자세한 제출서류내용은 앱이나 서민금융진흥원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햇살론뱅크 부결사유
대표적인 부결사유에 대해서 정리하자면,
- 기대출 금액이 개인 DSR 규제 범위 내에 속할 경우 (자신의 월소득 대비 갚아야 할 금액이 클 경우 / 이 부분은 개인 DSR 규제 범위 내용을 찾아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연체이력이 있을 경우, 연체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대출은 연체이력을 매우 중시함)
- 개인 신용등급(신용점수)이 너무 높거나 너무 낮을 경우 (1~3등급(높을 경우), 9~10등급(너무 낮을 경우)
- 대출실행 조건 확인 기간 중에 신용카드 발급이나 무분별한 카드론, 현금서비스 사용 등
- 제출 서류 누락이나 불충분시(예: 3개월 이상 재직증명서 누락 등)
위와 같이 실제 진행 시 부결사유가 발생될 수 있으니 신청 전 본인의 현재 기대출 상황이나 연체이력, 신용점수 등을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