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사업을 하다 보면 경기 침체나 불황 그리고 기준 금리 인상 등의 이유로 사업자 대출받기가 매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정부지원 대출 상품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가장 유리한 조건이나 넉넉한 한도를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Contents)
1. 사업자 대출 정부지원 조건 및 유리한 곳 찾는 방법
정부지원 사업자대출 가능한 업체의 조건으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있는데요 해당되신다면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사업자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을 하고 난 뒤에 최소 3개월이 지나야 만 진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일부 업종의 경우에는 현재 당장 매출이 거의 없더라도 조건에 해당합니다. 사업을 계속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임대 비용 지불 내용 등을 증멸할수 있으면 가능합니다.
- 3개월이 지난 사업자 등록 업체
- 소상공인에 해당하면서 상시 근로자 5인 미만 업체
- 건설이나 제조 광업, 운수 등 상시 근로자 10인 미만의 업체
- 유흥이나 금융, 전문업, 보험, 부동산 등의 업종은 제외
상기 내용에 대해 정부지원으로 진행 가능한 곳은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재단에서 조건에 맞으시면 사업자 대출 진행이 가능합니다.
정부지원 대출 종류
- 일반 경영안정 자금 : 업력 1년 이상 개인 사업자를 대상으로 공단 교육이수자에 한하여 사업전환에 필요한 자금을 대출해 줍니다. 금리는 1.75% ~ 2.15% 대로 최대한도는 7천만 원이며, 상환 기간은 2년 거치 가능하고 최대 5년까지입니다.
- 성장기반 자금 : 사업자 등록 후 3년 이상 된 제조업 분야만 신청할 수 있는데요 평균 금리는 1.95%, 한도는 1억 원 이내로 상환기간은 2년 거치 가능하고 최대 5년까지입니다. 특히, 시설자금의 경우에 해당한다면 업체장 최대 2억까지 가능합니다.
- 창업지원 자금 : 창업을 한지 얼마 안 된 개인사업자나 창업을 준비 중인 분들이 대상이며 미소금융이나 청년 창업대출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자격이나 조건등을 잘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 대환대출 : 고금리 다중 채무가 있는 개인이나 법인 사업자등을 대상으로 정부지원 정책금융으로 저금리로 대환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대표적으로 햇살론이나 징검다리론 안전망 2 등이 있습니다.
정부지원 정책 금융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좀 더 자세하게 확인해 보시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23.05.10 - [LIFE's/금융] - 햇살론 : 대출자격 확인하고 신청하세요!
햇살론 : 대출자격 확인하고 신청하세요!
고금리 다중채무나 저소득, 저신용등 취약계층에 있는 사람들은 정상적으로 시중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기가 매우 힘든데요 본인이 만약 이에 해당된다면 정부지원 금융정책 햇살론을 알아보시
rootkey.tistory.com
2. 개인 사업자대출 일반 금융권에서 찾는 방법
다음 사진과 같이 N사 포털 검색창에서 "사업자 대출"이라고 키워드 입력 후 검색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꼭 체크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이 메뉴에서 '사업자'라고 체크 후 검색해야 합니다. 다음 단계로 한도나 금리순으로 본인이 원하는 방식으로 정렬하여 출력 결과를 보면 가장 유리한 조건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이 시중 은행이나 저축은행등 대출 한도와 조건, 금리에 대해 상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기 내용은 2023년 7월 기준으로 사업자 대출 가능한 곳의 결과를 정리한 내용이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최저금리가 낮은 순으로 TOP 6만 나열한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리는 매월 변동되므로 이 글을 읽는 시점에는 변동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복잡한 서류나 절차 없이 개인 신용점수나 기대출 현황등 금융권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신용정보를 바탕으로 진행가능한 하기와 같은 인터넷 온라인 비교플랫폼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이나 법인 사업자 대출 조건을 잘 확인해보시고 실제 진행 시에도 가급적이면 다양한 곳을 꼭 비교해 보시고 진행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래야 매월 나가는 이자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습니다.
금리와 한도를 잘 따져보고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방향으로 선택해야합니다. 금리를 1%만 낮춰도 매월 나가야하는 상환금 부담은 큰 차이가 날수있습니다. 그리고 상환 계획도 미리 철저하게 세우고 감당이 가능한 선에서 진행해야 향후 연체등의 위험도 줄일수있습니다.




